2015년 1월 2일 금요일

[CES2015특집 - Best Innovation - Fitness tracker 센서가 내장된 블루투스 무선 헤드셋]

라스베가스에서 매년 1월초 CES가 열립니다. 전년도 제품의 기능과 판매 실적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분야별로 CES Innovation award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아래 제품은 헤드폰 분야의 Innovation award 로 선정되었습니다.타 제품과 차별점은 운동 센서가 내장되어 다양한 운동용 폰 앱에서 센서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헤드폰이긴 하지만 센서 데이터 처리를 위해 32비트 arm 프로세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2개가 1세트로 되어 있으며 내장 4GB 메모리에 음악을 저장할 수 있어폰 없이도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각종 액티비티 측정이 가능합니다. 배터리가 100mAh로 매우 적긴 하지만 케이스에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케이스에 넣기만 하면 충전 가능합니다. 1회 충전 후 약 3시간 정도 음악 재생이 가능합니다. 

대기 상태 또는 센서 데이터 수집용이라면 더 오래 사용 가능해 보입니다. 현재 프로토타입은 출시되었지만 모두 완판되었고 프리오더를 받고 있습니다. 검정색과 흰색이 있습니다. 조본과 같은 골전도 방식의 마이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제품과 차별되는 점은 track 센서가 내장되어 있는 것입니다. track 센서는 3축 자이로를 통해 측정합니다.




귀에 잘 맞도록 3차원 스캔으로 3가지 크기의 fit 을 제공합니다. 무게는 13.8 그램입니다. 




4GB 메모리에 노래를 넣고 듣는 standalone 방식과 폰과 연결해서 고음질의 블루투스 apt-x 방식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2개의 헤드폰간에는 케이블이 없고 각각 무선으로 연결되어 동작합니다.



Fitness tracker와 심박측정 센서가 내장되었고, 운동에 필수적인 방수가 됩니다. 조깅에 비해 수영은 측정 센서가 부족했는데 이 제품은 방수가 되어 수영용으로 좋아 보입니다.



마이크는 골전도 방식이며, passive noise isolation, audio transparency 기능이 있습니다. active 노이즈 캔슬링 방식은 전원 문제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audio 를 마이크를 통해 그대로 전달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비행기나 에어컨 등에는 active 노이즈 캔슬링이 효과적이지만 배터리 소비가 크고 일상적인 아이들 소음, 강아지 소음, 자동차 소음 등 일상적인 생활 소음은 노이즈 isolation 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요즘은 이런 방식으로 설계된 제품이 꽤 있습니다.




Track 센서로 측정 할 수 있는 항목들 입니다.




심박 센서로 측정할 수 있는 항목들입니다. 웨어러블 센서들이 스마트폰이 아닌 다른 휴대 기기에 내장되고 있습니다. 시계 또는 헤드폰 등 신체와 접할 수 있는 제품에 점점 많은 기능이 추가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도 폰이 아닌 센서장비에서 어느정도 처리해 주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지고 배터리 사용 시간이 줄어들고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댓글 쓰기